김정택 목사 단식 16일째... 시민사회, 철거 재심의 의견 전달
범시민대책위 구성... 서명운동·동조단식·촛불집회 등 예고
NCCK “영등포산업선교회 기념사적지 지정처럼 상생해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한국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간직한 인천도시산업선교회가 철거될 상황에 놓이자 존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철거를 반대하는 인천의 시민사회단체는 6일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철거 결정 재심의를 요청하는 의견서를 인천시에 전달했으며, 김정택 목사는 단식을 16일째 이어가고 있다.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는 박남춘 시장 앞으로 도시계획위원회 결정 무효화, 인가고시연기, 도시계획위원회 재심의 등을 요구하는 공문을 접수했다.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는 박남춘 시장 앞으로 도시계획위원회 결정 무효화, 인가고시연기, 도시계획위원회 재심의 등을 요구하는 공문을 접수했다.

ㆍ[관련기사] 인천 '민주화 역사 간직 교회' 철거 방침... 시민사회 반발

ㆍ[관련기사] 민주화 역사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 어려워지나

이날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는 박남춘 시장 앞으로 도시계획위원회 결정 무효화, 인가고시연기, 도시계획위원회 재심의 등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 단체는 “2009년부터 재개발 추진 주체들에게 교회 존치를 요구했으나, 의견은 묵살되고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도 부실했다는 점을 서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는 이미 2009년 종교시설과 도시개발조합의 갈등해소를 위해 '뉴타운지구 등 종교시설 처리방안' 제도를 마련했다”며 이는 “재개발 입안 초기부터 조합과 종교시설이 합의함으로써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지자체의 책무를 다하기 위함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실제로 조합과 종교시설의 갈등으로 성북구 장위 4구역·10구역은 철거가 90% 이상 진행되고서도 사업일정에 차질을 빚었고, 송파구 거여·마천지구는 조합원들의 이주 도중에 관리처분인가가 취소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며 “재개발조합을 위해서라도 철거 결정은 무효화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오는 13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다. 범대위는 앞으로 10만명 서명운동과 동조단식에 이어 반민주적 결정을 내린 인천시청 둘러싸기 촛불집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영등포산업선교회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와 달리 민주화 사적지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또한 이날 성명을 내고 "인천시는 자랑스러운 기독교 역사 유산이자 민주화운동 유산인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 미문의일꾼교회)를 존치하라"고 촉구했다.

NCCK 정의평화위원회는 "구도심 재생사업이라는 명분 아래 역사적 의미를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교회를 철거하려는 인천시의 시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와 달리 영등포산업선교회는 민주화운동 기념사적지로 지정돼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 “재개발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개발을 하되 모든 구성원이 만족할 수 있는 상생의 도시 재생 등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시와 박남춘 시장한테▲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의 화수·화평지구 재개발 추진 결정 철회와 재심의 ▲인천시·동구청·개발사·주민·교회 간 협의체 구성 후 문제 해결 ▲지속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도시재생 정책 추진 등을 요청했다.

현재 미문의일꾼교회로 있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는 1961년 미국 감리교회 조지 E. 오글 목사가 인천 화수동에 초가집을 매입해 지어진 곳이다. 1970년대 노동운동 산실이었으며, 박정희 군부독재 정부에 희생된 인민혁명당 사건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등 사회 여러 방면에서 활동했다.

선교회 총무를 지낸 조화순 목사와 고 김근태 전 의원 등 많은 현장 운동가와 민주화 인사들이 배출돼 한국 현대사에는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지난달 23일 시는 이 교회 토지를 포함한 화수·화평 주택재개발사업을 조건부 승인했다. 교회 토지에 기념 표지석을 세우는 등의 방식을 교회 측과 협의한다는 조건이지만,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는 반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