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영하씨 사망 후 8년 만 보유자, 활발한 전승활동 기대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시가 무형문화재 18호로 지정된 서곶들노래의 보유자를 8년 만에 인정했다. 8년 만에 인정받은 이는 양선우씨로 서곶들노래보존회 회장이다.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인천시가 지난해 3월 공모를 진행해 보유자를 모집한 뒤 같은해 11월 ‘인천 서구 무형문화재 및 민속예술 전수관’에서 현장 실기 시연과 면담을 진행한 후 이달 25일 양 씨를 인천시 무형문화재 보유자로 인정했다고 밝혔다.

인천 무형문화재 18호 서곶들노래 보유자로 인정된 양선우씨(사진제공 인천 서구)
인천 무형문화재 18호 서곶들노래 보유자로 인정된 양선우씨(사진제공 인천 서구)

서곶들노래는 인천 서구지역에서 전해지는 들노래이다. 해안지역의 특성상 지속되는 간척사업으로 끊임없이 농토를 확장하며 늘어난 농토에서 일을 위한 농요가 발달하는 환경에서 만들어진 전통 들노래이다.

2006년 첫 발표회를 진행하고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인천시 대표로 참가한 이후 2008년 인천시 무형문화재가 되며 이순배씨가 보유자로 인정받았다. 2010년 이순배씨가 작고한 후 2012년 이영하씨가 보유자로 인정받았는데 2015년 이영하씨가 작고한 후 8년 간 보유자가 지정되지 않았다.

이번에 보유자로 인정된 양선우씨는 서구지역의 전통문화를 발굴하고 공연작품을 만드는 데 노력하던 중 서곶들노래를 접하고 이를 부를 수 있는 이순배·이영하 씨가 세상에 나올 수 있게 도왔다.

2009년 서곶들노래보존회를 창립하고 회장을 맡으며, 전수장학생과 전승교육조교로 지금까지 서곶들노래의 전승을 책임지고 있다. 이번 보유자 인정을 계기로 더 활발한 전승활동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한편, 서곶들노래보존회는 현재 ‘인천시 서구 무형문화재 및 민속예술 전수관’ 상주단체로 앞으로도 서곶들노래 전수교실과 찾아가는 무형문화재 지정학교 등 활동을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