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희 시의원, 인천~백령 대형여객선 도입 지원 촉구
인천~백령 ‘하모니플라워호’ 대체 선박 신규건조 무산
연안여객 사업 인천교통공사 위탁운영 방안 다시 화두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교통공사가 연안여객선 공영제 운영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인천교통공사에 여객선 사업을 위탁해 운영하는 방안이 다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유정복 시장은 6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81회 정례회 본회의 시정질의 자리에서 국민의힘 신영희(옹진군) 의원의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6일 열린 인천시의회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신영희 의원의 물음에 답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유정복 인천시장이 6일 열린 인천시의회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신영희 의원의 물음에 답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이날 신영희 의원은 유정복 시장을 상대로 한 시정질의에서 인천~백령 항로 대형여객선 도입 지원사업에 대한 인천시의 지원을 촉구했다.

현재 인천에서 백령도를 운항하는 유일한 카페리여객선 하모니플라워호(2071톤)는 해운법상 카페리선의 선령 제한기준에 따라 내년 5월 말이면 운항이 종료될 예정이다. 이를 대비해 옹진군은 4차례에 걸친 공모 끝에 지난해 12월 선사 에이치해운과 대형여객선 신규 건조 후 도입을 내용으로 한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선사는 자금난으로 선박 건조작업에 들어가지 못했고, 옹진군은 지난달 26일 협약을 해지했다. 하모니플라워호 운항 종료가 8개월 남은 시점에서 인천~백령 카페리여객선 운항은 단절될 위기다.

이에 신영희 의원은 “현재 섬 주민들은 안정적인 해상교통권 확보를 위해 여객선 공영제를 절실히 원한다. 이는 유정복 시장도 공약으로 내세운 내용”이라며 “인천~백령 대형여객선 운항 단절을 막기 위해서는 시가 주체가 돼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신 의원은 인천교통공사가 여객선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조례를 개정해 시가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난해 8대 시의회에서 백종빈 전 시의원이 이런 내용을 담은 인천교통공사 설립·운영 조례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하지만 시 건설교통국은 반대의견을 제시했고, 통과되지 못했다.

또한 신 의원은 시가 직접 여객선 공영제를 운영하기 어렵다면, 옹진군에 대형여객선 도입을 위한 재정을 지원할 의향이 있는지 물었다.

신 의원은 “정부의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상 대형여객선 도입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에도 접경지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건조 등에 필요한 비용을 국가가 지원할 수 있도록 분명히 명시돼 있다”며 “하지만 정부가 이 문제에 무관심한 만큼 인천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유정복 시장은 “인천교통공사가 연안여객선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게 합리적인지 타당성을 검토할 것”이라며 관련 인건비와 운영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장기 과제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5월 인천~백령 항로 운영이 중단되지 않게 옹진군 차원에서 중고선을 우선 도입하는 방향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천시 또한 절차가 조속히 추진될 수 있게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