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도 입지 발굴조사 풍황계측기 5기 설치
어장·항로 중첩... 인천시 “실제론 추진 안 해”
어민들 “전부터 반대 분명 왜 불안감 부추기나”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해상풍력발전 적합입지 발굴사업을 추진하면서 꽃게어장과 여객선 항로 주변에 풍황계측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어민들이 반대하던 지역을 사업 구역으로 검토하는 모양이라 논란이 일고 있다.

어민들은 시의 방침에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반면, 시는 인천해역 전반을 대상으로 풍황자원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필수 단계라는 입장이다.

ㆍ[관련기사] 인천시 '해상풍력 입지 발굴' 주민·어업인 의견 최우선

ㆍ[관련기사] 인천 어민들 “꽃게어장 잠식 해상풍력 반대” 투쟁 예고

인천시는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선정돼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 내 풍황자원과 해양환경, 지역수용성 현황 등을 조사 중이다.

인천시가 공공주도형 해상풍력 적합입지를 발굴하기 위해 풍황계측기를 설치할 예정인 구역. 
인천시가 공공주도형 해상풍력 적합입지를 발굴하기 위해 풍황계측기를 설치할 예정인 구역. 

이에 따라 시는 적합입지를 찾기 위해 옹진군 관할 연안해역 2곳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할 배타적경제수역(EEZ) 3곳에 부유식 풍황계측기 총 5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하지만 풍황계측기 4기의 설치 예정 구역은 국내 최대 꽃게어장이자 특정해역인 덕적도 서방어장 주변이다. 1기는 저인망 어업구역에 속한다. 또한 이 중 2기(A·C)는 각각 연평도와 백령도를 오가는 서해5도 여객선 항로와 중첩된다.

이 일대는 현재 민간·발전공기업 등이 무분별하게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해 어민·주민들의 반대가 심한 곳이다. 모두 지역 어민들이 반대하는 조업구역(특정해역 꽃게어장, 초지도어장, 굴업도어장 등)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까지 인천해역에서 업체 17개가 풍황계측기 설치를 위해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은 구역만 29곳이다. 이 중 어장에 속하지 않아 어민들이 크게 반대하지 않는 업체는 1개뿐이다.

인천해상풍력 계측기 설치현황.

서해특정해역에서 조업하는 어업인들과 인천닻자망협회 등 인천 어민들 578명은 이미 지난 4월 꽃게어장에서의 해상풍력사업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반대서명을 대표로 전달한 정규수 승봉·소이작·대이작 선주협회 회장은 “20년 넘게 해당 어장에서만 조업했다. 어민들의 생계를 책임져 줄 것도 아니고, 일방적인 해상풍력사업은 절대 안된다”며 “어민들이 반대하는 구역을 왜 검토하는 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강차병 자월어촌계장은 “어민들은 그동안 정부 지침과 인천시·옹진군 조례에 따라 필수인 민관협의회 구성을 요구했으나 아직도 잠잠하다”며 “민관협의회에서 조사대상 해역을 논의했다면 어민들이 불안하지 않았을 것이다. 어민들의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은 그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천시 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시가 선정한 풍황계측기 설치 대상 구역은 적합입지조사계획 초안에 따른 것일 뿐이다. 인천해역 전반적인 풍황자원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넓은 구역에 설치하려다 보니 다소 어장과 겹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 사업이 추진되더라도 풍력발전기는 풍황계측기 설치가 계획된 곳에 들어서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