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사전타당성연구’ 진행
해상풍력 사업 18조... 시, “난개발 방지 등 공공역할 할 것”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추진을 위해 사전타당성연구를 진행한다.

시 에너지정책과는 지난 11일 시의회 업무보고 때 인천연구원이 ‘인천시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사전타당성연구’ 정책연구과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민간이 주도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공공기관이 주도해서 해당 수익을 에너지 산업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데 사용할 수 있게 인천시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ㆍ[관련기사] 인천, ‘에너지공사’ 설립해 신·재생에너지 주도해야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210924-1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210924-1

인천연구원은 에너지 전담기관의 적합한 형태(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등)와 지속 가능한 수입원 등을 연구한다. 해당 연구과제를 지난 4월부터 진행하고 있고 오는 10월에 완료할 예정이다.

앞서 민선 8기 유정복 시장도 지난 5월 인천 환경단체가 제안한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인천 기후 공약’ 중 인천에너지공사 설립에 동의했다.

시 에너지정책팀 관계자는 “시민단체와 언론 등이 신재생에너지 공사 또는 공단을 설립해 관주도로 사업을 해야한다고 제안했다”며 “인천 에너지 공사 설립이 가능한 지, 어떤 형태로 에너지 전담기관을 설립해야하는 지 인천연구원 연구과제 결과가 나오면 검토해서 정식 용역 과제를 발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 해상풍력 사업 18조... 시, “난개발 방지 등 공공역할 할 것”

인천시의회 이명규(국민의힘, 부평1) 의원과 김대중(국민의힘, 미추홀2)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280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 자원순환에너지본부 업무보고에서 ‘해상풍력단지와 기반시설 조성 사업’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시는 18조5000억원에 달하는 해상풍력 사업에 주민수용성 확보, 난개발 방지 등 공공기관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규 의원은 “인천에 해상풍력단지와 기반시설 조성 사업 규모가 18조5000억원에 육박한다. 민간자본 100%인데 인천시가 개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박유진 시 자원순환에너지본부장은 “정부가 해상풍력 사업 인·허가를 담당하고, 시는 주민수용성 등을 확보하는 데 참여하고 있다”며 “규모가 큰 사업에서 인천시가 아무것도 얻지 못하면 큰 손해이다. 해상풍력 관련 산업을 육성해 인천의 산업고도화까지 이룰 수 있다”고 답했다.

김대중 의원은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관련해 옹진군에 신청한 업체들은 유독 많이 인·허가를 보류당했다. 왜 그런가”라고 질의했다.

박유진 본부장은 “회사 13개가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을) 하려고 한다. 난립 우려가 있다”며 “주민과 어업인의 피해를 보상하고 전반적으로 주민수용성과 관련해 공공이 역할을 한 다음에 사업을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인·허가를 보류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대중 의원은 “주민수용성이 중요하다. 어민들은 생계가 걸렸기 때문에 더 민감할 것”이라며 “해상풍력 예정 단지 등의 어획량을 확인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조사해서 사업을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