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신청 예정
노·사·민·정 합의 ‘광주형 일자리 착안’... 주거·의료·복지 지원
인천공항에 부족한 MRO시설 구축... 고용 창출·안정화 기대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항공정비(MRO)산업을 토대로 인천형 노사 상생 일자리를 창출에 나선다.

시는 지난 7일 고용노동부 산하 노사발전재단이 공고한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에 ‘인천형 항공정비산업 일자리 사업’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ㆍ[관련기사] 인천시, 항공정비산업 ‘인천형 일자리’ 만들기 집중

ㆍ[관련기사] 인천시-대한항공, 2025년 ‘항공기 엔진 MRO클러스터’ 조성

(주)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의 항공기 정비 모습.
(주)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의 항공기 정비 모습.

MRO산업은 고부가가치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항공기 부품·엔진 정비는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분야로 성장 잠재력이 높고, 항공부품 제작 등 연관산업과도 연계된다. 항공기 유지기간 동안에는 반복수요가 발생하고 고용창출 효과가 크다.

코로나19 이후 항공수요가 회복하면 MRO 시장 규모는 지난 2018년 기준 774억달러에서 2028년 1147억달러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아시아태평양이 점유율이 35%에 달해 세계 최대 시장이 될 거라는 예측도 나온다.

하지만 국내 항공MRO는 항공사들이 자사 중심의 정비체계로 운영하고 있어 전문기업의 규모가 적고 수가 부족하다. 이에 따라 해외 의존도가 심화해 외화유출이 지속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8월 ‘항공정비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국내 MRO시장 규모 5조원을 달성하고, 일자리를 2만3000개까지 확대하는 게 목표다.

경제주체 사회적 합의로 사업모델 마련... 투자·고용 창출

또한 지역별로 특화분야를 나눴는데, 인천은 해외 복합 MRO업체를 유치하기로 했다. 이에 시는 지난해 이스라엘 IAI사의 화물항공기 개조사업, 미국 아틀라스항공의 중정비 센터, 대한항공 엔진정비클러스터 등을 유치했다.

시는 이런 성과들을 일자리 창출과 연결하고 지역경제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인천형 항공정비 일자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주요 내용은 노·사·민·정 등 지역 내 모든 경제주체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사업모델을 마련하고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것이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처럼 기업이 비교적 적은 임금으로 노동자를 고용하는 대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거·복지·보육 등의 복리후생비용을 지원해 가처분 소득을 보전하겠다는 의도다.

시는 이 계획을 노사발전재단의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오는 3월 시의 사업이 선정되면 지원금 약 2억원을 받아 전문가들과 지역 일자리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스라엘 벤구리온공항에 위치한 IAI사의 정비시설에서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이스라엘 벤구리온공항에 위치한 IAI사의 정비시설에서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항공페인트공장과 공용부품·장비센터 설립

시는 인천에 부족한 MRO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항공기 개조·정비 최종 단계인 도장(페인팅) 공장과 공용부품·장비 센터를 구축하는 것이 주요 사업이다.

항공기 도장공장은 환경정화시설이 필수라 초기 투자비가 높고 수익성이 낮다. 하지만 항공기를 개조하거나 중정비 시 필수 공정이다. 인천공항에 시설이 없어 항공정비 단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이를 해결하면 MRO 고용 창출과 안정화에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항공정비 공용부품·장비센터 설립은 고가의 항공 부품·장비를 공유경제 체계로 전환해 MRO 경제성을 높이는 게 목표다. 항공사와 정비기업 등의 초기 토자비를 절감하고, 개별 부품 보관과 장비 운영에 따른 비효율 개선이 기대된다.

안광호 시 항공과장은 “노사발전재단 공모사업에 인천 항공MRO 일자리 사업이 선정되면 정부 정책사업이 된다. MRO산업 육성에 힘을 받게 될 것”이라며 “향후 컨설팅을 토대로 종합보고서가 나오면 인프라 구축뿐 아니라 법과 제도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